다양한 매체에서 특히 신문에서 한자를 접할 일이 많습니다. 초등학교부터 한자 과목이 편성되어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한자는 생소하기만 합니다. 인터넷이 지금처럼 발달하지 않았던 때에는 주로 종이사전이나 전자사전이라고 하는 기계를 통해 모르는 단어를 찾았고, 옥편 찾는 법을 학교에서 배워서 모르는 한자를 찾아봤었던 것 같습니다.
1. 그려서 한자 찾기
2. 부수로 한자 찾는 방법
3. 옥편으로 한자 찾는 방법
1. 그려서 한자 찾기
현재는 번거롭게 옥편, 전자사전을 찾을 필요 없이 인터넷에서 원하는 한자를 그려서 한자 찾기 할 수 있습니다. 부수나 획수를 알아야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바로 찾고자 하는 글자를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옥편에서는 한자의 모양만으로 한자의 음과 뜻을 찾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필기인식을 이용하여 그림으로 한자 찾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전 서비스로 접속합니다. 한자 사전 홈에서 검색창 위의 필기인식을 클릭하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패드가 나타납니다. 이 곳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원하는 한자를 그립니다. 왼쪽에 내가 그린 한자를 포함하여 비슷하게 인식된 한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식이 조금 잘못됐더라도 오른쪽의 한자 중에 찾는 한자가 있다면 클릭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한자의 음과 뜻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 내가 찾은 한자를 포함하는 단어가 검색됩니다. 한자 공부를 할 때에는 아래 단어를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요소로 한자 찾는 방법
한자의 일부 요소를 알고 있다면 한자를 찾을 때 좀 더 수월합니다. 몸/엄, 변/방, 받침/발 등으로 요소를 나누어 클릭한 후 요소를 포함한 획수를 세어 원하는 한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요소를 선택하면 오른쪽 창에 모든 획수의 한자가 나타나기 때문에 1~2획 헷갈리더라도 모양을 보고 찾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찾고자 하는 한자를 클릭하면 앞서 봤던 것과 동일하게 한자의 음과 뜻, 해당 한자를 포함하는 단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요소로 한자 찾는 방법은 아래 설명할 옥편으로 한자 찾기와 비슷합니다.
다만 옥편으로 찾을 때는 꼭 한자의 부수를 알아야 하지만 요소로 한자를 찾을 때는 한자의 어떠한 요소도 상관없기 때문에 조금 더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옥편으로 한자 찾기
지금은 옥편을 찾을 일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종이 국어사전처럼 책으로 된 옥편을 보면서 한자를 찾았었습니다. 옥편으로 판자 찾기는 우선 한자의 부수가 무엇인지 알아야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공부가 되어있어야 했고, 정확한 획수를 알아야지 원하는 한자를 찾을 수 있어서 초등학생들이 찾기에는 조금 어려웠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지금은 굳이 옥편을 찾지 않는 이상은 서점에서도 옥편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 대신 포털사이트에 클릭만 하면 바로 한자가 검색되기 때문에 한자 찾는 것이 훨씬 쉬워졌습니다. 신문에 모르는 한자가 있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한번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